본문 바로가기

iOS 개발/만화경 구름톡 클론 코딩

만화경 구름톡 - 8. 구름톡 등록 및 삭제

반응형

* 저는 우아한형제들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학습차원으로 구름톡 기능을 따라 만드는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Skillist입니다

이것저것 개발 공부 했는데, 구름톡 클론코딩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도 했습니다.

개발하면서 최대한 깔끔하게 구현하고자 노력했지만, 다시 보면 코드를 고치고 싶더라구요.

기존에 작성한 테스트 코드를 믿고, 코드 수정 좀 했습니다!

또, 까먹고 있던 기능도 구현했어요;;;;

바로바로바로바로~~~~ 구름톡 삭제 기능입니다.

구름톡 등록은 했지만, 삭제 기능은 구현하지 못했더라구요.

구름톡을 작성한 userID를 기준으로, 나의 아이디와 동일하면, 구름톡의 text color를 파란색으로 변경해줬습니다.

또, 삭제 버튼을 활성화 하여, 삭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구름톡 부분 업데이트를 구현했습니다.

하지만, api 통신을 구현하지 않아 매우 아쉬워요.

 

또, 디테일한 부분도 많이 구현했어요.

활성화된 기능 여부에 따른 상단바의 버튼들 tint 변경이라던가, 애니메이션, customView 작성 및 재사용 등.

하지만 티는 크게 안나죠? ㅠㅜ 그래도 괜찮습니다.

 

이제는 RxSwift mvvm으로 구현 해볼까 합니다.

여기까지의 작업은 모두 RxSwift 작업을 위한 밑그림이죠!!

물론 처음부터 RxSwift로 구현할 수 있었지만, 이것저것 공부하고 싶어서 일부러 mvc로 구현했어요.

진짜 진짜로, 일부러 RxSwift를 사용하지 않았어요.

험난한 길이 보이지만, 묵묵히 걸어나가보겠습니다!

 

몇주 정도는 일정이 있어, 글을 올리지 못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공부는 진행 예정입니다.

 

———————————————————————————————————————————————————

 

잘못되거나 부족한 내용 등, 피드백 감사합니다!

반응형